소비전력을 줄여보고자 기존에 메인 서버로 사용하던 MacMini 2012를... 시놀로지 DS718+로 변경하였다.

애플 지원 문서에 있는 MacMini의 공식 소비 전력이다. [공식 지원 문서]

판매될 때의 기본 사양으로 사용할 경우 최대 85W가 소비되는 것이고, 나는 여기에 DIY로 SSD, HDD 2bay로 사용 중이고 RAM도 16GB로 증설하여 사용 중에 있었다.

실제로 매달 얼마가 소비되는지는 측정해보지 않았지만, 일반 NAS보다는 많이 소비하고 있음에 틀림없었다.

여기에 ThuntherBolt로 연결해둔 하드도 있으니 5~10W는 더 추가될 것이다.

MAC OS라… Linux계열보다 설정이 까다롭다는 불편함과 간혹 이륙하는 팬의 소음이 거슬렸다. 데스크탑으로 사용가능한 PC이기 때문에 가끔식 TV를 연결하여 HTPC로 사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소비 전력을 줄이고자~~(라고 쓰고, 그냥 돈지랄…)~~ NAS전용 장비로 변경했다.

선택된 장비는 DS718+이다. 최상급의 9시리즈는 낭비일 것 같고 최하위 라인이 아닌 중간 라인 DS718+ 를 선택했다.

[DS718+ Spec]
DS718+의 소비전력은 1TB HDD 사용 시 20.1W으로 나와있으니 훨씬 더 적은 소비를 하고 있다.

대략 40W의 줄어든 전력소비를 과연 장비 가격을 뽑을 만큼 전기료를 줄여줄 것인지는 모르겠다. (그래서 돈지랄이라고...)
여기에 익숙치 않은 DSM에 대한 조작법도 익혀야 하고, 운용중인 서비스들을 옮겨야 하니 번거로움이 배가 되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체를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