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에서 스마트 휴지통(쓰레기통)을 출시한다고 글이 올라왔었던 적이 있다.

쓰레기를 버리는 모션이 취해지면 센서에 의해 뚜껑이 자동으로 오픈된다. 거기에 봉투를 밀봉해주는 기능도 있다.

샤오미 스마트 휴지통

기존의 샤오미 다른 제품처럼 흰색의 미니멀한 디자인이다. 처음에 봤을 땐, "휴지통이 스마트하군." 하고 넘어갔는데 qoo10을 브라우징하다 이 제품이 파는 것을 보고 좀더 찾아보기로 했다.
온라인에서 그냥 저냥 찾아보면 공식페이지에서 공개하는 상품소개 이미지가 대부분이다. 아직 한국에서 리뷰가 진행되지 않은 제품인 듯하다.

한국에서 사용할 때의 문제를 찾아보자!

  1. Free volt인가? 자외선, 열선, 모션 센서로 자동오픈이 되기 때문에 전기를 사용한다!
  2. 고작 쓰레기통인데 전기가 상시 연결되어 있어야 하나?
  3. 설마. 전기로 인해 소음이 발생하는건.. 아니겠지?
  4. 한국은 종량제 봉투를 이용하는데...? 종량제 봉투를 내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가?
  5. 만약 불가능하다면... 쓰레기 봉투는 사용자가 개별 리필이 가능한가?

우선 찾다보니.

  1. 이 제품은 샤오미나 Mijia 계열에서 출시한 것이 아닌, townew라는 회사에서 출시한 제품이다. 따라서 앱 연동이나 이런거 전혀 없다. [townew]
  2. 내장 배터리를 사용한다. 배터리 충전은 Free volt이다.
  3. 앞서 얘기했듯이 배터리가 있다. 1회 충전시 대략 35일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4. 공식 홈페이지의 제품 구조에 팬이 달려있는 듯하다. 이것에 대한 정보는 더 찾을 수가 없다.
  5. 제품의 봉투 트레이(?)를 같이 팔고 있다. 왠지 바람직한(?) 사용을 위해서는 이것을 사용하는 것이 맞겠다.
  6. 그리고 봉투 밀폐가 이뤄지는 과정은 아주 길~쭉한 봉투(12M라고 한다)가 트레이에 잘 접혀 들어가있고, 열선이 봉투를 자르면서 밀봉하게 된다. (다이소에서 파는 봉지 밀폐기와 같은 것 같다.) 밀봉하면서 다음 봉투가 생기는 셈이다. 아직 종량제 봉투로 교체가 되는지는 모르겠다.

그래서 좀더 리뷰를 찾아보기로 했다. 중국 사이트로...
리뷰1

휴지통 내부 사진 휴지통 뒷면 사진
출처 : http://bbs.xiaomi.cn/t-32204207

리뷰2
내부의 팬이 있다. 설마 내부 냄새를 배출하는 건가!했지만, 봉투를 설치하기 위한 팬이다.

봉투가 휴지통 벽면에 밀착되어 잘 펼쳐지도록 하기위해 내부 공기를 빼내어 압력을 낮춰 봉투를 펼치는 방식이다. 그렇게함으로써 쓰레기도 더 많이 투입될 수 있도록 한다.

在打包完后垃圾桶是如何放置新的垃圾袋的呢?在垃圾桶内壁上有一个抽气扇,当新的垃圾袋进来时就会将桶内大部分抽出,同时利用气压差的原理将垃圾袋津贴桶内壁,比起手动上垃圾袋更加方便,并且也增加了垃圾袋的使用体积。

리뷰3

충전기 스펙
출처 : http://bbs.xiaomi.cn/t-32363352

Free volt로 돼지코면 만사OK이다.

리뷰4
봉투에 대한 의문을 풀어줄 사진이 있는 리뷰이다.

봉투 트레이
출처 : http://bbs.xiaomi.cn/t-32284056

설명도 가져왔다.

在垃圾桶开盖后,可以拿出一个盖圈,然后是一个垃圾袋的固定架,拆开后就可以拿出一整卷的垃圾袋,垃圾袋是折叠后塞到里面的。(不过千万别好奇去拆,因为好奇,把垃圾袋拆散后让你再折叠好装进去,保证你会疯掉,别问我怎么知道的,不过新的垃圾袋是叠好的,应该直接可以套进)

구글 번역을 활용하면.

After the trash can is opened, a cover ring can be taken out, and then a garbage bag holder can be taken out to take out a whole roll of garbage bag, which is folded and stuffed into the inside. (But don't be curious to dismantle, because of curiosity, after disassembling the garbage bag, let you fold it and put it in, make sure you will go crazy, don't ask me how to know, but the new garbage bag is folded and should be directly Can be put in)

호기심에 분해해보았다고 하지만 그뒤론 헬이 열렸다고 한다. 봉투를 잘 접어 재조립이 어려운 모양이다. 한국 종량제 봉투를 어떻게 사용해야하나 고민이 되는데, 밀봉된 봉투를 다시 종량제 봉투에 넣으면 되긴한다. 어쨌든, 저 봉투 트레이는 계속 구매를 해야하는 상황이니... 뭔가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저 트레이는 단독판매되는 것이 거의 없는 듯하지만 대략 2만원 정도의 가격인 듯하다...

이렇게 제품에 대한 조사가 끝나고 일단 구매해보기로 했다. 제품을 사용해보면서 방법을 찾아보면 되지 않을까?

기본 구성은 휴지통과 봉투 1개라고 한다.
일단 봉투를 어떻게 대체할지 모르니 봉투 트래이 6개(?)를 같이 세트로 구매했다. 도착 후에 사용해보면서 판단해야겠다.